개발/프로젝트

[백킹트랙 생성 프로젝트] 메인 기능 진행상황

prpn97 2023. 8. 9. 23:04

제대로 서비스를 구현하고, 배포하여 실 사용자를 받아보는 것까지 목표로 삼고, 서버쪽에 집중해서 공부하다보니 프론트쪽을 어떻게 구현하고 관리할지 고민하던 중, 당장 공부하면서 접근하기에 비교적 수월한 vue를 선택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일주일동안 공부하며 기본 구조, 상태관리 등에 대해 익혔고, 나름 처음 구성하고자 한 바와 거의 다르지 않은 상태로 진행되었다. 그래도 처음 포스팅했을 때 코드 만드는 것에 비하면 꽤 많이 진행된 것 같다. 

 

처음 기획한 api명세 대로 왼쪽에서 key, extends, tensions를 조합하여 chordPattern을 만들어 등록하면 오른쪽 Preview에 값이 3차원 배열로 담기고, 4개가 채워지면 자동으로 넘어가는 부분까지는 구현되었다. 헤더, 사이드바를 별도로 관리하고 메인페이지에는 왼쪽 사이드바의 내용을 요약하고, 2번째에는 만들어진 백킹트랙을 게시하는 게시판, 3번째는 환경설정, 4번째는 채팅서비스를 구현해보려 한다. 

 

 

프론트를 구현하면서 기능적으로 욕심이 많이 났다. 코드를 넘기는 부분까지는 수월한데, 현재 입력중인 마디를 표현해주는 부분이나 코드마다 중복해서 입력할 수 없는 코드들에 대해 교체되는 디테일..?을 일부 구현하긴 했으나 100% 완벽하지는 않다. 구현하는 과정이 곧 코테인 느낌이였다...ㅎㅎ

 

회원가입, 로그인모달까지는 완성했고, 이제 다음 목표는 만들어진 백킹트랙을 새로운 모달에서 보여주고 저장하는 것인데, 여기서 감이 안오는 부분은 악보를 라이브러리의 프레임에 맞게 파싱하여 재생하는 부분이다. tone.js, abc.js 등 여러 라이브러리를 조사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라이브러리는 제대로 된 멜로디와 악보를 만드는 어쩌면 나에겐 너무 과분한 기능들이고 오히려 코드만 달랑 등장해서 재생하는 그런 느낌은 아니다보니 자세한 서칭이 필요해보인다. 

 

당장 ios, android 어플 중에는 비슷한 기능을 가진 어플들이 몇 개 있는데, 아무래도 아예 모르는 영역이다보니 막막하긴 하지만 안될 것은 없으니 무모한 도전을 해보려 한다 ㅎㅎ 

 

목표, 방향

- 만들어진 백킹트랙 게시판으로 저장하여 공유

- 백킹트랙 간단한 리얼북과 같은 악보로 구현, 재생 및 저장

- 환경설정에 추가 기능 혹은 ui 스타일 변경

- 어드민페이지 ( 회원 관리, 게시판 관리, 공지사항 업로드할 팝업 관리 등 )

- 채팅서비스

728x90